[이슈인터뷰] '8대 포항시의회 출범 1년'
[이슈인터뷰] '8대 포항시의회 출범 1년'
  • 포항통
  • 승인 2019.06.2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대 포항시의회가
다음주면 출범 1년을 맞습니다.

여*야*무소속,
그리고 초선의원들이 많이 입성하면서
의회 구성이 과거와 크게 달라졌고,
지진이나 지역경제침체, 환경현안 등
크고 작은 이슈들이 많았는데,
대체로 무난했다는 평갑니다.

본격적인 8대 의회의 행보는 어떨까요?
이슈인터뷰에서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을 만나봤습니다.

 

[질문] 의회 구성이 크게 달라진 8대 의회 1년..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

[답]지난해 하반기 70일의 회기와 올해 55일의 회기를 운영하며 정말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비회기중에도 현장을 방문했으며,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기간에는 의회에 불이 꺼지지 않을 정도로 모든 의원님들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그리고 각종 연수, 타도시 견학 등을 통해 우리 시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했으며, 이러한 활동은 입법 역량 강화로 자연스레 이어졌습니다. 제7대 전체 의원발의 조례가 57건인 것에 비해 제8대는 불과 1년 사이 39건의 조례가 의원발의로 이루어 진 것은 참으로 보람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절반을 차지하는 초선의원님들은 열정을 가지고 재선 의원님들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대보다 더 발전된 의회상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실 포항은 지진 후속대책이며, 지역경제침체, 굵직한 환경관련 현안 등 바람 잘 날이 없다. 민심을 챙기고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의 역할 어떻게 평가하나? 

[답] 네 그렇습니다. 시민들의 관심사가 다양해지고 이해관계가 얽히다 보니 사실 쉽게 해결되는 문제가 잘 없습니다.

그런 점이 의정활동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인데 특히나 근래에는 지진뿐만 아니라 환경문제, 쓰레기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루며 시민들과 만나다 보니 ‘양날의 검’과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시민들에게는 최소한의 피해도 없어야 하고 포항시가 추구하는 발전적인 방향에도 부합할 수 있도록 의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려고 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시민 여러분께서 언제든 말씀해 주시면 보완하고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시민들은 대의 기구인 의회가 좀 더 성숙하고, 사이다 같은 의정활동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시정질문이나 행정사무감사 등 공개되는 부분에서 기대만큼 아쉬운 점도 적지 않다...

[답]네, 우리 의회의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를 HCN을 통해 생중계를 하고 있죠. 시민 여러분의 시청 소감도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공개되는 자리에서 민감한 부분을 다루고 인기 발언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긴 하지만, 제가 앞서 말씀드렸지만 요즘은 동전의 양면 같은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적게는 수십에서 수만의 사람들이 관련된 문제가 대다수입니다. 그런 분들의 생각이 모두 다르고요.

그런데 의회에서 단편적인 면만을 강조한다면 더 큰 오해와 편견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다분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좀 더 신중하고 차분하게 대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시민들의 안전과 이익 보호를 위한 일이라면 의회가 가장 먼저 큰 목소리를 낼 계획입니다.


[질문] 모든 현안의 답은 현장에 있다. 그 현장을 가장 잘 아는 분들이 의원들이다. ‘열린의정’을 위한 향후 계획도 들어보자.

[답]네, 맞습니다.
안 그래도 우리 의원님들이 집행부를 질타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현장입니다. 현장 확인을 안 하고 책상에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꼭 실수가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항상 현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역구 의원님들은 이른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주민들과 마주하고 수많은 고충을 듣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비회기 중에도 지난 1년간 총27회 52개소의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어떤 애로 사항이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듣고 있습니다.

어제도 본회의를 마치고 SRF현장을 방문했으며, 다음주 월요일은 개원 1주년 행사 대신 영일대 해수욕장 자원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포항시의회의 의지를 응원해 주시고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신뢰받는 포항시의회를 만들겠다고 늘 말씀하시는데,
끝으로 의회를 대표해 시민들에게 각오한 말씀..

[답]우선 포항시의회에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지난 1년간 시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문제점 해결과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데 집중하며 대의기관으로써의 역할에 충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각오와 초심을 다잡아 어떤 순간에도 시민과 함께 뛰며 지역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